* 임상명칭 : 철결핍증을 가진 한국인에서 KP-01의 경구 투여 후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단회 및 반복 투여, 제1상 임상시험
* 대상질환 : 철 결핍성 빈혈 치료 1.성인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2.염증성 장 질환(IBD) 환자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3.만성 신장병(CKD) 환자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 임상단계 : 국내 제 1상 임상시험
* 승인기관 :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 임상국가 : 대한민국
* 시험목적 : 철결핍증을 가진 성인에서 KP-01을 경구 투여했을 때의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 평가.
* 임상방법 : 공개, 무작위배정, 단회 및 반복 투여 후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을 평가
* 임상결과
약동학 분석 결과(Pharmacokinetic results):
1차 약동학 평가 대상인 serum iron 및 TSAT의 경우 투여 이후 2-3시간 내에 상승하여 해당 수치를 유지하다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30 mg BID과 60 mg BID 사이의 용량 범위내에서는 용량 비례적으로 상승함을 확인하였다. 반복투여에 의해 축적되는 양상은 보이지 않았으며, 오히려 반복투여 후 노출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체내 철분이 일반적인 약물과 같이 제거되지 않고 체내 항상성으로 유지되는 내인성 물질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보조적인 지표로 사용되었던 TIBC와 transferrin은 전반적으로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소폭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철 결핍에 의해 상대적으로 상승한 상태에 있던 시험대상자들에게 철분 흡수가 어느정도 유의미하였다고 해석된다. 또한, ferritin의 경우 뚜렷한 상승을 보였으며 용량과 상승폭 사이의 상관관계를 통해 active moiety인 철분의 체내 흡수가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통해 잘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철분 흡수에 비교적 빠르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진 biomarker인 reticulocyte hemoglobin 또한 다수의 시험대상자에서 유의한 상승을 보였다.
2차 약동학 평가 대상인 plasma maltol 및 maltol glucuronide의 경우 대체로 체내에서 빠른 제거가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Maltol의 경우 체내에서 빠르게 대사체로 전환되었으며, 대사체인 maltol glucuronide는 mono-exponential한 감소 양상을 보이며 대체로 반감기는 2시간 내로 확인되었다.
종합하자면 철분의 경우, 용량 비례적인 혈중 농도의 상승을 보였으나 생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반복투여에 따른 상승은 확인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다른 보조적인 biomarker의 변화를 통해 반복투여에 따라 유의하게 체내 흡수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철분의 chelate로 함께 투여된 maltol의 경우 체내에서 빠르게 대사되고 대사체 또한 빠르게 제거됨을 확인하였다.
안전성 및 내약성 평가 결과 (Safety and tolerability evaluation result):
임상시험 기간 중 중대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발생한 이상반응은 모두 경증이었다. 활력징후, 임상실험실검사, 12-유도 심전도 등의 평가변수에서도 별도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결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가장 흔하게 관찰된 이상반응은 두통이었고 이들은 모두 관찰기간 중에 회복됨을 확인하였다. 서로 다른 두 용량군 간의 이상반응 발생 빈도에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양호한 안전성을 보였다
* 기타투자판단 관련사항
-상기의 사실발생(확인)일은 임상시험결과보고서(Clinical Study Report)를 수령한 일자입니다.
-상기 임상시험기간은 첫 시험대상자 선정일 부터 마지막 시험대상자 관찰 종료 일자 입니다.
-본 임상시험 결과는 당사의 보도자료 및 IR 자료 등으로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